H0: 시트 탭 분류 실험
규칙 기반으로 "1행 헤더 단순 탭" vs "추가 분석 필요 복잡 탭"을 분류합니다.
전체 탭
49
단순 (LLM 불필요)
2551.0%
복잡 (LLM 필요)
2449.0%
| 분류 | 스프레드시트 | 탭명 | 행 | 사유 | 1행 미리보기 |
|---|---|---|---|---|---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(1기) 마일스톤/액션아이템_8/14 | 38 |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구분, 기업명, 내용, As-is (24년), ...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(2기) 후행지표/마일스톤_8/14 | 35 | 중간 빈 행 4개 (복수 테이블 가능성),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구분, 기업명, 내용, 2024년 성과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(임시) | 77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No, 작성부서, 기업명, 기업구분, ...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1기 Do's and Don't | 21 |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분류, 내용 , 제안자, 진행상태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AM&전문가매칭현황 | 9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고객번호, 기업명, AM (정), AM (부), ...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ICT 사전설문(파일럿) | 11 |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사전설문(ICT), https://forms.gle/2HsqKiduq8neDpfw9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IT 서비스/솔루션(3기~) | 11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타임스탬프, 디캠프 배치 운영을 위한 개인정보수집‧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은 배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귀하의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 및 이용하고자 합니다. 1.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내역 1) 수집 및 이용 목적 - 배치 프로그램 심사 - 배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2)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- 이름, 이메일, 휴대전화번호 3)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- 사업운영 종료 시점 ※단, 심사 탈락팀의 경우 심사 종료 후 12개월간 보유 후 관계법령에 의해 폐기. 2. 개인정보 제 3자 제공 내역 1) 개인정보를 제공받는자 - 프로그램 참여 멘토 및 파트너 2)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-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3)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- 이름, 이메일, 휴대전화번호 ※단, 심사를 통과한 팀에 한하여 제공하며 탈락팀의 경우 제공하지 않음. 4)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- 사업운영 종료 시점 *개인정보 제공 및 제3자 제공 동의를 거부할 경우, 참여 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, 1. 대표자 성함, 2. 소속(기업명)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IT 서비스/솔루션(3기~)의 사본_한눈에 보기 | 53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2.소속(기업명), 벤디트, 펄스애드, 컨트롤엠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IT 서비스/솔루션(~1기) | 20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타임스탬프, 1. 대표자 성함, 2. 소속(기업명), 3. 대표자 성별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`25년 말 기준 투자현황 및 결산 | 37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타임스탬프, 기업 명, 응답자 성함, 최근 펀딩 관련 현황, ...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note | 17 |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분류, 항목, 수집방법, URL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기업 데이터 관리 현황 파악 | 8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타임스탬프, 1. 회사명, 2. 대표자, 3. 기업 현황 점검 체크리스트 파일 업로드 아래 링크에서 파일 다운로드하여 체크리스트 작성 후 업로드해주세요. - 체크리스트 양식 다운로드(클릭) - 파일명 내 기업명을 포함해서 제출해주세요. , ...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대시보드 | 19 | 1행이 비어있음, 중간 빈 행 3개 (복수 테이블 가능성),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(빈 행)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디캠프 자원 연결 및 지원 | 247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연결시기 (YYYY-MM), 기업명, 구분, 진행상황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디캠프 자원 연결 및 지원(2024) | 31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No., 연결시기 (YYYY-MM), 기업명, 구분, ...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딥테크 사전 설문(2기) | 19 | 중간 빈 행 4개 (복수 테이블 가능성) | 타임스탬프, 1. 대표자 성함, 2. 소속(기업명), 3. 대표자 성별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딥테크 사전설문(파일럿) | 5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사전설문(소부장/테크), https://forms.gle/hyFRjVXdR1B1NNBV9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마일스톤 / 액션아이템 | 22 |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고객번호, 구분, 기업명, 마일스톤(최대한..고정)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마일스톤 워크숍/코호트 멘토링 선호주제(3기~) | 7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타임스탬프, 1. 성함을 작성해주세요., 2. 희망하시는 '마일스톤 워크숍' 주제를 선택해주세요. (다중 선택 가능), 3. 희망하시는 '코호트 멘토링' 주제를 선택해주세요. (다중 선택 가능), ...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매칭데이 체크리스트 | 51 | 1행이 비어있음, 중간 빈 행 3개 (복수 테이블 가능성) | (빈 행)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멘토/전문가 투입시간(파일럿) | 225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미팅날짜, 기업명, 멘토명, 투입시간(H)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멘토/전문가 활용현황(파일럿) | 92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미팅날짜, 기업명, 미팅장소, 참여자(멘토), ...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멘토별 투입시간_피봇(파일럿) | 51 |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기업명, 멘토명, 투입시간(H)의 SUM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배치 1기 확정 리스트 | 18 | 1행이 비어있음,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(빈 행)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배치4기 사전설문_overview | 50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1. 대표자 성함, test, 김은학, 박주영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배치4기 사전설문_overview의 사본(주미) | 50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1. 대표자 성함, test, 김은학, 박주영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배치4기(딥테크) 사전설문 | 16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타임스탬프, 위 안내사항을 모두 확인하였으며, 다음에 동의합니다., 디캠프 배치 운영을 위한 개인정보수집‧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은 배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귀하의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 및 이용하고자 합니다. 1.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내역 1) 수집 및 이용 목적 - 배치 프로그램 심사 - 배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2)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- 이름, 이메일, 휴대전화번호 3)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- 사업운영 종료 시점 ※단, 심사 탈락팀의 경우 심사 종료 후 12개월간 보유 후 관계법령에 의해 폐기. 2. 개인정보 제 3자 제공 내역 1) 개인정보를 제공받는자 - 프로그램 참여 멘토 및 파트너 2)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-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3)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- 이름, 이메일, 휴대전화번호 ※단, 심사를 통과한 팀에 한하여 제공하며 탈락팀의 경우 제공하지 않음. 4)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- 사업운영 종료 시점 *개인정보 제공 및 제3자 제공 동의를 거부할 경우, 참여 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, 1. 대표자 성함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액션아이템 | 28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분류 , 과업, 중요도(PO>P2), due date, ...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정규 매칭데이 설문 응답 | 7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타임스탬프, 1. 응답자 성함, 2. 가능 일정 조사 *복수응답 요청 - 진행 시간 : 18:30~21:00 - 장소 : 선릉 디캠프, 3. 기타 의견 *선택사항 - 12월 1~2주차 내 특정 일정 가능/불가능 작성 요청 - 일정 관련 기타 의견 작성 요청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참여기업정보 | 57 |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기업명을 클릭하시면 각 기업별 개별 시트로 이동합니다.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타임라인 | 27 | 1행이 비어있음, 중간 빈 행 4개 (복수 테이블 가능성),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(빈 행) |
| 단순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특허로R&D 수요 | 12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타임스탬프, 기업명, 특허로 R&D사업 디캠프 전용 트랙 지원을 희망하시나요?, 대표자 성함, ... |
| 복잡 | 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 | 프로젝트 타임라인 | 47 |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운영 메뉴얼 (클릭) |
| 복잡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(검증) 투자 | 233 | 1행이 비어있음, 중간 빈 행 2개 (복수 테이블 가능성),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(빈 행) |
| 복잡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(검증) 투자+입주 | 949 | 1행이 비어있음,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(빈 행) |
| 복잡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(구) 대외협력 | 794 | 1행이 비어있음, 중간 빈 행 6개 (복수 테이블 가능성) | (빈 행) |
| 복잡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(구) 디데이 | 515 | 1행이 비어있음, 중간 빈 행 3개 (복수 테이블 가능성) | (빈 행) |
| 단순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1-1. KiiPS-투자자산변동 | 230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투자기업, No., 재원, 투자소싱, ... |
| 복잡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1-2. KiiPS-투자자산변동내역 | 1622 | 1행에 숫자/날짜/통화 값 포함 (헤더답지 않음) | 투자소싱, 0, 재원, 투자기업, ... |
| 복잡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1. 직접투자 | 76 | 1행이 비어있음, 중간 빈 행 4개 (복수 테이블 가능성) | (빈 행) |
| 복잡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2.협력(전) | 379 | 1행이 비어있음, 중간 빈 행 6개 (복수 테이블 가능성),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(빈 행) |
| 복잡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4.복지 | 159 | 1행이 비어있음, 중간 빈 행 7개 (복수 테이블 가능성) | (빈 행) |
| 복잡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ERP-간투 예산 및 결성시기 확인용 | 32 |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 | NO, 펀드대분류, 펀드, GP, ... |
| 복잡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성장기초 | 230 | 1행에 값 2개만 존재 (제목 행 의심), 1행 채움률 14%로 낮음 | 프로그램 개최건수, [교육 및 세미나(~2024년)] |
| 단순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직투회수 | 35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투자소싱구분, 투자기업, 투자유형, 최초회수일, ... |
| 단순 | ★재단 주요계수_2506 - 직접투자 | 협력기초 | 15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현황, 비고, 20년, 21년, ... |
| 단순 | 증분 테스트 시트 | 병명 | 3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번호, 병명 |
| 단순 | 증분 테스트 시트 | 이름 | 3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번호, 이름 |
| 단순 | 증분 테스트 시트 | 지역 | 7 | 1행이 헤더, 데이터 패턴 균일 | 번호, 지역명 |
마일스톤 / 액션아이템
[마스터] 디캠프 배치 ALL의 사본
분류 근거
- • 상위 행의 채움 패턴이 불균일
분석 신호
1행 비어있음: N1행 채움률: 100%제목 행 의심: N1행 숫자 포함: N중간 빈 행: 0개패턴 균일: N
상위 15행 원본
| 1 | 고객번호 | 구분 | 기업명 | 마일스톤(최대한..고정) | 액션아이템(유동성) | 참여 전 | 참여 후 | 후행지표 | 후행지표(사전) | 후행지표(최초) | 후행지표(10월) -파일럿2 | 후행지표(12월) | 레슨런 | 참고 |
| 2 | 240101 | 종료 | 포스코어 | 5개년 성장전략 및 분기별 액션아이템 도출 | 벤치마크 기업 리서치, 기술/사업 부분 목표 성과 분기별 매핑 | - | 성장전략 도출 완료 | - | - | - | - | - | - (일정) 대표자의 갑작스러운 일정변경으로 프로그램 불참. 팀원, 인턴이 참여하여 논의의 깊이가 얕았음. 대표자가 반드시 참여, 일정 변경 시 조율하도록 사전 안내 필요 - (마일스톤) 딥테크기업, B2B poc 단계로 3개월간 가시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마일스톤을 도출할 수 없었음 | |
| 3 | 240102 | 종료 | 앰버로드 | NA | NA | NA | NA | - | - | - | - | - | - (마일스톤) 배치 기간 동안 달성할 마일스톤, 액션아이템을 도출하지 못함.팀의 입장에서는 멘토와의 질의응답으로 만족도 높았지만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성과가 없었음(기업의 성장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판단 불가) - (멘토) 전담멘토가 질문을 통해 논의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소극적이었음 - (참여시기) 극초기 단계로 PMF 찾아가는 과정으로 현재 집중해서 해결할 문제가 없어 (외부적요인) 참여시기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음 | |
| 4 | 240103 | 종료 | 커리어데이 | 신규 기업 고객 확보 기업 공고수 확대 | 1) 데이터 관리 체계 구축 (집중영역 도출) 2) 신규 기업 고객 확보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운영 & 세일즈 프로세스 구축 | - 기업고객 누적 306개사 - 6월 공고수 67건 | - 기업고객 누적 365개사 - 9월 공고수 119건 | 매출 | ₩16,357,550 | ₩45,622,235 | - | - | - (데이터 준비) 데이터 대시보드 등 부재하게 되면 데이터 자체를 정리하는데 많은 시간 소요. 실제로 커리어데이의 경우 전담멘토와 대부분 시간을 데이터 정리하고 데이터 리터러시 높이는게 시간 소요함. - (담당 직원 부재) 커리어데이는 5인 (프로그램 시작 기준)으로 구성된 팀으로 세일즈, 마케팅을 모두 대표자가 담당하고 있는 상황이었음. 그러다보니 전문가 투입 영역에 있어 팔로업이나 진척도 상당히 늦게 됨 | |
| 5 | 240104 | 종료 | 프롬서울 | 마켓플레이스 내 신규 작가 확보 | 월 50만 원 이상의 수익을 내는 작가 10명 확보 목표 | - (실제 액션 진행되지 못함) | - (실제 액션 진행되지 못함) | - | - | - | - | - | - (현황) 팀 내부 이슈에 따라 프로그램 적극 참여 불가 - (현황) 전략 도출 후 액션 진행 불가 ㄴ 지원 사업을 통한 자금 확보 집중 ㄴ 구성원 이탈(공동 창업자-마켓 및 마케팅 담당) - (선발) 선발 과정 팀 세부 현황 점검 필요(특히 런웨이 관련) - (주요 결과) 집중 타겟/시장 전략 도출 및 실무 워크숍 진행 ㄴ 팀 요청에 따라 앰플리튜드 세팅(실무진) 및 채용(대표자) 워크숍 진행 | |
| 6 | 240105 | 연장 후 종료 | 렌트리 | 1) 고객 퍼널 개선을 통한 전환율 개선 2) 프로덕트 중심 업무 프로세스 개선 | 1) 고객 세분화 분석 Framework 정립 - 각 단계별 세부 퍼널 분석 - 퍼널 이탈 단계별 / 고객 행태별 세부 Seg. 2) 이탈 고객 Seg.별 제품 백로그 개발 - 이탈 고객 중 가망 고객 식별 - 세분화 Seg.의 세부 정량 지표를 목표로 한 백로그 개발 3) 데이터 기반 서비스 기획 및 개발 프로세스 개선 - 데이터 분석 Tool 활용 고도화 (앰플리튜드) - 데이터 기반서비스 기획 → 리뷰 및 Iteration 프로세스 확립 | [고객 Segment.별 심층 분석을 통한 개선 백로그 실행 필요] - 고객의 관심 버티컬별 분류 후 접근 : 가전렌탈 / 인터넷 가입 - 이탈고객의 이탈 단계별 분류 후 개선 필요 사항 접근 : A-1 Seg. - 견적 신청 완료 후 이탈 : A-2 Seg. - 견적 신청 완료 / 견적서 조회 후 이탈 : A-3 Seg. - 견적 신청 완료 / 견적서 조회 및 채팅 상담 후 이탈 : B Seg. - 견적 신청 시작 후 이탈 : C Seg. - 견적 신청 시작 전 이탈 - 이탈 고객중 Engagement 높은 전환 가망 고객 식별 : 제품 상세 3회 이상 조회 후 이탈 : 견적 신청 시작 버튼 클릭 후 이탈 [데이터 중심 서비스 관리 업무 프로세스 확립 필요] - 데이터 접근 / 분석 가능 인원 2인 (PO / 프론트엔드 개발자) : 자체 축적 데이터 중심 분석 / 앰플리튜드 도입 초기 - 서비스 기획/개발 외 Function의 데이터 분석을 위한 전사적 체계 확립 : 앰플리튜드 관리 체계 고도화 및 전사 인원 대상 교육 계획 | [참여 후 성과] 탑 퍼널 핵심 구간 지표 개선 달성 - 주별 신규 유저의 견적 신청 시작 전환율 38% 증대 : (8월 1주차) 13.6% → (12월 1주차) 18.9% - 주별 활성 유저의 견적 신청 시작 전환율 70% 증대 : (8월 1주차) 17.7% → (12월 1주차) 30.1% [이탈 고객 Seg.별 백로그 실행을 통한 실질적 성과 달성] 1. 인기제품 페이지를 통한 소프트랜딩 (9월 업데이트) - 가전렌탈 고객 / C Seg. (견적 신청 시작 전 이탈) 고객 타겟 - 선별된 제품 리스트 조회 먼저 경험 → Engagement 향상 목표 - A/B 테스트 실행 → 실험군의 견적 신청 시작 전환율 최대 25% 증대 결과 확인 ( 비실험군(변경전) : 13.6% / 실험군(변경후) 17.2% ) - 전체 적용 완료 2. 인터넷 가입 고객 여정 개편 (10월 업데이트) - 인터넷 가입 버티컬 고객 / C Seg. (견적 신청 시작 전 이탈) 고객 대상 - 고객 여정 전체 재구성 : 5단계 → 3단계로 단축 - 인터넷 버티컬 고객의 견적 신청 시작 전환율 137% 증대 결과 확인 (변경전 : 8.87% → 변경후 21.1%) 3. 신규 유저 회원가입 프로세스 개선 (11월 업데이트) - 공통 / B Seg. & 견적 신청 시작 클릭 후 이탈 고객 대상 - 견적 비교 기능의 가치에 대해 설득되었으나, 회원가입 단계에서 전환 실패 - 회원가입 유도 세부 퍼널을 3가지 버전으로 구성 : 고객의 '아하 모먼트' 경험 시점을 회원가입 전 단계에서 선 경험 - 11월 업데이트 예정 4. 견적 신청 및 상담 후 이탈 고객 (A-3 Seg.) 심층 인터뷰 프로젝트 - 퍼널상 마지막 단계 이탈 고객 5명 심층 인터뷰 - 장기간 고민하는 고객의 여정 인사이트 도출 완료 : 시급도 낮음 / 가구 구성원이 의사결정권 보유 등 - 이후 백로그 계획 예정 : 견적 공유 / 견적 유효기간 만료 이후 CRM 자동화 / 관심제품 등록 (혜택 모니터링) 등 [데이터 기반 서비스 기획 / 개발 프로세스 확립] - 서비스 데이터 분석툴(앰플리튜드) 활용 가능 인원 증가 : 2인(PO / 프론트엔드 개발자) → 6인 (프로덕트 디자이너 / MD / 마케터 / 오퍼레이션 매니저) - 업데이트 사후 리뷰 및 조정 실행 : 인기제품 페이지 결과 지표 확인 → 세부 행태 파악후 Iteration을 통한 추가 개선 버전 적용 [Growth 백로그 리뷰] - 기존 고객 대상 CRM 캠페인 리뷰 - 회원가입 전환 유도 프로세스 개선(12월 업데이트) - Acquisition / Revenue 신규 백로그 : 범용 쿠폰 서비스 - 인터넷 퍼널 변경(랜딩 페이지 분리) : 인터넷 버티컬 SA 획득 유저의의 상담 개시 전환율 2.4% → 30% 수준 달성 : 인터넷 버티컬 SA 획득 유저의 주문 확정 전환율 0.5% → 12.7% 수준 달성 : SA USER 450 * 30% = 123명 증가 → 현행 상담→확정 전환율 및 심사 통과율 (30% * 80%) 적용시, 주당 29명 추가 전환 : DA 획득 유저는 렌탈 견적신청 전환을 벤치마크하면 다소 제한적 (2.2%) 900 * 2.2% 20명 증가 → 주당 4-5명 추가 전환 - CRM 유저 전환 데이터 분석 기획안 [제품 조직 전략] - 제품 개발 파이프라인 정비 : 신규 테크리드 영입 → 극단적인 1인 PO 중심의 Top-down 구조에서 upgrade - 신규 PM 직무 개요 + 커리어 개발 조언 : FE 개발자 → PO 직무 변경 예정 | - 월별 견적 신청 수 - 거래액 - 거래건수 | - 견적 신청 : 9,844건 - 거래액 : 3,260,040,600원 - 거래건수 : 1,481건 | - 견적 신청 : 12,180건 - 거래액 : 2,842,540,920원 - 거래건수 : 1,284건 *9월은 영업일수가 적어 평월에 비해 실적이 낮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음 | - 견적 신청 : 16,131건 - 거래액 : 3,679,449,024원 - 거래건수 : 1,673건 | 11월 - 견적 신청 : 16,567건 - 거래액 : 3,608,795,460원 - 거래건수 : 1,726건 12월 *12/24기준(최종x) - 견적 신청 : 12,887건 - 거래액 : 2,359,977,420원 - 거래건수 : 1,085건 | - (액션아이템) 마일스톤에 따른 초기 액션 아이템은 진행 과정을 통해 디벨롭 될 수 있음 ㄴ 트래킹 지표 변화 ex. 견적 신청/완료 후 미전환 고객 → 상담/주문 확정 전환율 | |
| 7 | 240106 | 종료 | 아테나스랩 | DAU 10만, 월 광고매출 1억원 | 1) 웹 개발 2) 개인화 피드 개발 | 2024.06 기준 - 매출 : 42,984,988 - DAU : 33,663 / 커뮤니티 DAU : 16,393 - 고객 신규 유입수 : 378 - 사용자당 체류시간(초)* : 204 (기타 참고 지표) - 게시물 조회수 : 198,680 - 사용자당 게시물 조회수 : 12.1 - 커뮤니티 게시글 수 : 1,654 - 커뮤니티 댓글수 : 5,926 | 2024.10.27 기준 (추이 참고) - 매출 : 18,644,552 - DAU : 26,952 / 커뮤니티 DAU : 10,141 - 고객 신규 유입수 : 317 - 사용자당 체류시간(초)* : 216 (기타 참고 지표) - 게시물 조회수 : 137,264 - 사용자당 게시물 조회수 : 13.5 - 커뮤니티 게시글 수 : 1,193 - 커뮤니티 댓글수 : 3,465 | 매출 | (오늘학교 Only) - 매출액 : 47,112,000원 | (오늘학교 Only) - 매출액 : 18,644,552 | - | (오늘학교 Only) - 매출액 : 35,921,545 | - (선발/런웨이 이슈) 아테나스랩은 런웨이가 6개월이 남지 않을 때 파일럿에 참여함. 시급성이 높은 이슈(투자, 인력 등)가 산발적으로 존재하여 파일럿 프로그램에 집중하기 어려움. - (데이터) 데이터를 통한 의사결정을 고려하지 않아 현재 아테나스랩이 당면한 과제를 파악하기 어렵고, 적합한 사업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 멘토 또한 도움을 주기 어려움이 있음. - (멘토) 기업의 상황이 어렵고 대표자 스스로 확신이 없어 전담 멘토도 적극적으로 질문을 통해 논의를 이끌어내기 어려워했음. | |
| 8 | 240107 | 연장 후 종료 | 바인드 | 1) 그로스 마케팅 제고를 통한 고객 Acquisition 효율화 2) 신규 입점 브랜드 확보 | 1) 그로스 마케팅 - GMV 성장에 기여하는 선행지표 개선 - CVR(구매전환율) : 다양한 실험을 통한 첫 구매 고객 구매 전환율 제고 : 1% → 50% 향상 목표 - Power User Segments(VIP 유저) Digging(발굴)을 통한 MOM cohort repurchase(재구매율) 제고 : 8% → 20% 향상 목표 2) 세일즈 시스템 구축 - 세일즈 CRM툴 도입 및 세일즈 플레이북 구축 - 미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고도화(실제 미팅 코칭, 오브젝션 핸드링) | 1) 그로스 마케팅 - GMV : 4.85억 - 첫 구매 고객 구매 전환율(page view → first purchase) : 1.11% - 첫 구매 고객 회원가입 전환율(page view → first sign up) : 1.83% - MoM cohort repurchase(재구매율) : 8.3% 2) 세일즈 시스템 구축 - 세일즈 프로세스 미구축 | 1) 그로스 마케팅 - 첫구매 전환율 CVR 1.11% → 2.95%↑ - 첫구매 회원가입 전환율 CVR 1.83% → 3.92%↑ - MOM cohort repurchase(재구매율) 8.3% → 18.4%↑ [참여 기간 동안 지표 개선에 기여한 성공 실험 리뷰] 1. 앵콜쿠폰 - 최종 결과 : 가입 후 미구매자 구매 전환율 149% 상승 2. 파워유저 : 골프 - 최종 결과 : 재구매 패턴 분석 재구매율 182% 상승 3. 상품이미지 미리보기 - 최종 결과 : 구매 전환율 9% 상승 4. 기획전 만료 CRM - 최종 결과 : 구매 전환율 111% 상승 5. 첫구매 타겟 liquid CRM - 최종 결과 : 첫구매 전환율 44% 상승 6. 사이즈 추천 - 최종 결과 : 첫구매 전환율 25% 상승 7. Web>App - 최종 결과 : 앱설치 전환율 15% 상승 8. 상품 관심도 노출 - 구매 전환율 7% 상승 9. 로그인 UI 변경 - 가입 전환율 12% 상승 10. 옵션 UI 변경 - 결제 시작 전환율 15% 상승 11. 마케팅 수신 동의 받기 12. 마케팅 소재 상품 강조 - 상품 조회 전환율 25% 상승, 구매 시작 전환율 38% 상승 [CRM 실험] 1. 배송 완료 이후 브랜드 소구 : 재방문율 10% 상승, 앱설치 7% 상승 2. 적용 가능한 상품 쿠폰 3. 장바구니 담은 상품 재고 : ROAs 8,000% 4. 장바구니 담은 상품 할인 : ROAs 5,000% 5. 최근 본 상품 : ROAs 10,000% 2) 세일즈 시스템 구축 - 세일즈 CRM툴(파이프드라이브) 도입 및 기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완료 - 세일즈 플레이북 구축 완료 : ICP 정의, USP, Tag line, Sales Team Baseline 등 | - 신규 구매 금액 - 월 GMV | - 신규 구매 금액 : 369,272,030원 - GMV : 485,658,162원 | - 신규 구매 금액 : 697,889,873원 - GMV : 988,019,947원 | - 신규 구매 금액 : 1,656,808,434원 - GMV : 2,298,805,403원 | 11월 - 신규 구매 금액 : 2,750,682,990원 - GMV : 4,108,199,033원 *12월 정산 중 | - (지표 설정) 그로스 마케팅과 같은 특정 집중 분야에 따라 별도 추가 지표 설정 필요 ㄴ ex. 실험 갯수, Win Rate 등 | |
| 9 | 240108 | 연장 후 종료 | 로랩스 | 1. (정량) 유료 고객 수 증가 (--> 후행지표) ㄴ 랜딩 유입 대비 실제 도입문의(미팅)비율 1% -> 5~7% 목표 ㄴ 랜딩 유입 대비 도입문의 클릭 전환율 5% -> 10% 목표 2. (정성) 프로덕트 중심 개발 업무시스템 구축 | 1) 랜딩페이지 개선 a/b test 2) 회원가입 후 유료 가입 전환율 제고 * 리소스 분산 이슈로 1)에 집중하기로 함 3) 랜딩 유입 확대를 위한 유료마케팅, 리드 마그넷 진행 * a/b test 진행 중 랜딩 유입이 참여 전 대비 50% 감소하여 10월 부터 액션아이템으로 추가 | 실제 도입문의 / 랜딩접속 1% 도입문의CTA / 랜딩접속 5% | 1.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유의미한 성과 부족 - 도입문의CTA / 랜딩접속 5.3% 으로 유의미한 변화 없음 - 랜딩페이지 a/b test 여러 번 진행했으나 목표 지표의 큰 변화 없었고 중도에 유입감소 문제가 대두되어 마케팅에 집중 2. 프로덕트 중심 개발, 팀내 데이터 리터러시 증가 -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수치화하여 리뷰하는 업무 방식 도입 - 세일즈+개발+기획+디자인팀이 모여 같은 목표에 대해 논의하고 싱크를 맞추는 협업 문화 도입 - ICP를 정의한 결과 세일즈 효율이 증가함 - 데이터 기반, 고객 수요와 임팩트 사이징이 포함된 백로그 정리를 통해 전략적 우선순위 도출 - PLG로 전환하기 위한 로드맵 설정과 백로그 점검 | 유료 고객 수 MRR | 유료고객 수 : 56개사 MRR : 697만원 | 유료고객 수 : 67개사 MRR : 790만원 | - | 유료고객 수 : 73개사 (6월 대비 30.4%↑) MRR : 862만원 (6월 대비 23.6%↑) | - (프로그램 집중도) 팀 내 메인 기능 개발에 핵심 리소스 집중되어 팀원들이 프로그램에 집중하지 못함 → 프로그램 중간에 팀의 우선순위와 리소스를 확인하여 액션아이템 유연하게 조정 필요하며 대표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우선순위 확인, 리소스 재분배 필요 - (전담&전문가 영역 혼재) 전담멘토와 전문가멘토의 영역이 겹치는 부분 발생하여 참여팀의 혼선이 생김 → 전담은 마일스톤까지 설정, 액선플랜은 전문가가 총괄하여 도출하고 일정 관리 필요하며 전담과 전문가의 주기적인 싱크 미팅 - (속도조절) 여러 프레임워크에 대한 인풋이 한꺼번에 주어져 소화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음 프레임워크별로 순차적으로 숙달하고 진행하면 더 효율적이었을 것으로 기대 | [파일럿1기] 로랩스 프로그램 진행 결과 |
| 10 | 240110 | 종료 | 넥스트에디션 | 커뮤니티 가설 실험 (유저 페르소나/콘텐츠 특성 중심 검증) | 아래 3가지 주제로 2주간 챌린지 진행하여 커뮤니티 유저 페르소나, 참여율 제고 가능성, 기존 커뮤니티와의 차별성을 확인 주제1) 동계캠핑 Q&A (순수 커뮤니티 검증) 주제2) 캠핑장 후기 ( →캠핑장 예약과의 연계성) 주제3) 장비 관련 ( → 커머스와의 연계성) | - 커뮤니티 전략 부재 - 커뮤니티 유저 페르소나 정립되지 않음 | (정량적 결과) 1) 동계캠핑 Q&A - 게시글 49건, 댓글 296건, 참여자 134명, 총 리워드 예산 27만원 소요 2),3) 진행중 (정성적 결과) - Q&A 게시글의 자산화, 반복적으로 소비되는 콘텐츠로서의 가능성 확인 - 소수의 진성 커뮤니티 유저 발굴하여 이들을 커뮤니티 초기 분위기 조성자로서 활용 가능성 확인 - 커뮤니티 조성 초기 단계로 핵심 서비스 지표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지는 못함 | DAU 캠핑예약매출 | - | - | DAU : 62,120 캠핑예약매출 : 3.14억원 | DAU : 22,663 캠핑예약매출 : 0.82억원 * 캠핑 비수기로 인해 서비스 지표 지속 감소 | - (마일스톤) 커뮤니티의 가능성 검증을 목표로 액션아이템을 선정하였고 이는 기존의 서비스를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한 액션이 아닌, 신규 분야의 가능성을 시험하는 액션으로 정량적 성과 도출이 적절하지 않음. → 신규 사업 전략 도출이 과제인 경우 배치 기간 내에 “가능성 검증 → 서비스와의 연계 → 서비스의 성장”이 가능할 지 의문. 액션아이템 진행 도중 가능성이 없다면 신규 전략의 피봇이 불가피하며 이 경우 마일스톤의 지속적인 수정이 필요. - (대표자불참) 대표가 참여하지 않아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되지 못함. - (멘토매칭) 멘토와 참여팀에서 전문가 매칭을 희망하지 않음. 이로 인해 전담멘토의 경험과 지식에 논의가 한정되는 측면이 있음. → 전문가 멘토 투입되지 않더라도 관련 전문가 상시 코칭 연결을 통해 시야를 넓혀주는 것이 필요. 다만, 전담멘토의 전략과 상이할 가능성 존재하나 이는 팀에서 취사선택해야 할 문제로 생각됨. | [파일럿2기] 넥스트에디션 프로그램 진행 결과 |
| 11 | 240112 | 종료 | 커널로그 | 1) 보유 자원 기반의 수익 모델 다변화 2) 반복 구매를 통한 LTV 개선 | 1) 커널로그 멤버십 케어 프로그램 기획 ㄴ 유저 인터뷰 진행 / 2) 커널로그 패치 데모 킷 기획 3) O&M / 고장리포트 / api 서비스별 BM 정비 | - 고객 정의 부재(시장 내 객체별 역할정의 부재) - BM 미확립(고객사가 요구 Project 산발적 수행) | - BM 정리(판매/O&M -> 총판, 리포트->직접수행, api -> si전환 유도) - 고객 정의(대규모 태양광을 시공/관리하면서, 모니터링/관리하고자 하는 자. eg.시공사, 자산운용사) | 커널로그 패치 도입 발전소 수(발전용량) | - | - | 확인 필요 | 확인 필요(다만, 마일스톤에 따른 BM구조 변경이 완료되지 않아, 직접적으로 본 프로그램이 후행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는 다소 어려움) | - (마일스톤 도출) 마일스톤이 다소 작은 개념으로 도출되는 경우, 세부 액션아이템의 이행 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지속 발생함. → 디캠프 배치 내에서 사용되는 "마일스톤"의 Scale을 사전 정의 - (도출된 솔루션과 팀의 니즈 align) n회의 점검 미팅을 통해 본 팀은 빠르게 국내 시장 내 점유율 확보가 필요하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었으나, 제품의 완성도 vs 시장 점유율 확보 중 팀의 의사가 제품의 완성도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잡혀서 프로그램 적극 추진 어려워짐 → 기술적 완성도가 과제인 팀 대상 어떤것을 지원해줄 수 있을지 고민 | |
| 12 | 240109 | 종료 | 디플에이치알 | 온사이트 구매 촉진 | 1) 그로스 실험 고도화 - 가설 → projection → 시도 → measure → 후속가설 → 실험반복 - 세일즈 데이터 검토(CC점검/PMF검증) 2) 광고주 확보 전략 구축 - (프로덕트) 기업 회원 대상 구매 경험 개선 : UI/UX, 상품 변화, 브랜딩 관점 등 - (Product Discovery) 광고주향 액션 추가 디벨롭 : 무료 공고 3일 제한 등(Aha를 위한) | - (액션을 위한 내부 시스템 구축을 우선순위로 설정, 해당 부분을 정량적 지표로 선정 불가) | 1) 그로스 실험 고도화 - 각 실험 파이낸셜 프로젝션 - 실험 관리 방법 공유 - 팀 다이나믹스 & 팀워크 매니징 - 프로덕트 로드맵 구축 : 온사이트 구매 로드맵과 더불어 전사 비즈니스 에픽 및 우선순위 관리 [그로스 실험 설계 및 피드백] 1. 공고 스크랩 vs 유료 공고 2. 지원하기 버튼 카운트 실험 3. 이력서 넣어두기 실험 4. 실험안 설계 피드백 : 고객 멘탈 모델 설계, 행동 데이터 분석, 정성 데이터 리서치 등 5. 채용공고 광고 인벤토리 세분화 6. 디맨드 브랜드 인지 강화 캠페인 2) 광고주 확보 전략 구축 - 첫 구매 중요성 논의(핵심 레버) : 구매 아이디어 및 시나리오 설계 - 실험 로드맵 구축 : 즉시 검수 유료화, 첫 구매 고객 할인 쿠폰 제공, 무료 공고 체험 후 유료 전환 유도 | - (특정 지표 미선정) | - | - | - | - | - (선발) 자금, 구조조정 등 프로그램 참여에 적합하지 않은 상황으로 유의미한 지표 도출 불가 | |
| 13 | 240111 | 연장 후 종료 | 퍼스트랩 | 1. (정량) 유료 기업 고객(장비, 소재) 확보 2. (정성) 내부 세일즈 기본 정책 구축 | 1. ICP(Ideal Customer Profile) 정의 2. 세일즈 CRM(파이프드라이브), 콜라보 도입 | (참고) 점검 미팅 결과 - POC 및 컨택하고 있는 기업 고객은 있으나 구매까지 전환되지 않음. - 세일즈 기본 정책과 인프라가 없음. | 액션 진행중으로 25년 1월 중 확인 가능 | 매출 | - | - | - | - | - (딥테크팀-세일즈) 업계 특성상 보수적이고 투명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일하는 방식에 대한 변화가 필요함. 특히 대표님이 내부적으로 투명하게 공유하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얼라인해야만 세일즈 툴을 도입하고 적극 사용할 수 있어야 개선할 수 있음. - (딥테크팀-기본기 교육) 사업 운영의 기본기가 부족함.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(테크스텍, Ai 서비스 활용) 등 스타트업 업계의 기본적인 정보를 찾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. - (점검미팅 일정) 대표님의 잦은 출장으로 오프라인 미팅이 계속 딜레이되면서 전문가 매칭이 매우 늦어졌음. 가능하면 배치에서는 점검 미팅의 중요성을 잘 전달하여 우선 순위가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함. | |
| 14 | 250113 | 진행 중 | 인텔리시스 | [미확정] 리서치 이후 구체화 1) 제조업 분야 AI Agent 본 계약 체결(or PoC?) | 1) (제조업) 시장 내 AI agent 니즈 파악 및 구체화 2) Sales 역량 강화(vp, usp 등 정립) | - | - | 매출(`25년 목표 50억) | 상반기 기준 수주액 약 20억 수준 | - | - | - | - 회사의 가용 가능한 인력 리소스가 부재한 상황에서 많은 인풋이 들어가는 경우 팀이 소화하지 못하는 상황 발생 - B2B SI 프로젝트 수주 일정이 몰리는 기간과 점검기간 일정이 중복되어 배치 미팅 내용이 부담으로 작용 ㄴ 점검과정 초반에 라포형성 및 회사 및 속한 산업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선행될 필요 있음 | |
| 15 | 250114 | 진행 중 | 스튜디오랩 | *추가 논의 예정 | 세일즈 프로세스 개선 - 목표 : *추가 논의 예정 - 액션 ㄴ 세일즈 프로세스 고도화 ㄴ 세일즈 덱 제작 ㄴ 세일즈 CRM 도입 | *추가 논의 예정 | - | *추가 논의 예정 |